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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거지의 입지선정

by 홍반장 2007. 4. 15.
 

주거지의 입지선정


1. 주거지의 입지

(1) 주거지 입지 선정의 가정

주거입지는 거주의 편리성과 생활의 편리성 여부에 의해 주로 결정되며, 근래에는 주거에 소요되는 비용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 어떤 동질적인 평면상에 하나의 중심이 있고 모든 기업들은 이 중심에 위치한다.

㉡ 각 가구는 주어진 제약조건(소득, 가격)하에서 최대의 효용을 얻을 수 있는 곳에입지를 한다고 가정을 두고 있다.


(2) 예산의 제약과 주택서비스의 소비량

① 가정

ⓐ 개별가구의 목적 : 주어진 소득과 주택가격으로부터 효용의 극대화를 추구한다.

ⓑ 각 가구는 주어진 소득으로 주택서비스와 비주택재화라는 2상품만 구매한다.

② 조건

ⓐ 가격선과 무차별 곡선이 상호 접해야 한다.

ⓑ 한계 효용 균등의 법칙(주택의 MU/주택의 가격 = 비주택의 MU/비주택의 가격)


(3) 소득변화

ⓐ 소득↑ → 주택이나 토지의 소비는 증가 → 외곽으로 이전하는 것이 유리

ⓑ 주택소비↑ → 외곽에 이전함으로 생길 수 있는 금전적 유인의 절대량↑

ⓒ 교외거주자 = 주택에 소비↑, 다른 상품의 소비↓


(4) 교통비

ⓐ 교통비↓ → 가구나 기업은 외곽 이전 유리

ⓑ 교통비↑ → 주거지역을 도심 이전


(5) 한계주거비(MHC - )와 한계교통비(MCC + )

ⓐ 우하향곡선(도심 → 외곽에 이전 : 곡선은 하락)

ⓑ 전체 교통비는 외곽에 이전 → 상승

ⓒ 단위 거리당 주거비용의 감소액 > 교통비용의 증가액 = (외곽이전이 유리)

한계주거비용 > 한계교통비용 : 외곽이 유리

ⓓ 단위 거리당 주거비용의 감소액 < 교통비용의 증가액 = (도심으로 이전)

ⓔ 한계주거비용 = 한계교통비 : 최적의 주거입지

ⓕ 한계교통비용이 한계주거비용보다 도심에서는 크지만 외곽지역에서 먼저 0에 도달한다면, 최적주거입지점은 한계교통비용과 한계주거비용이 교차점이 된다.(O, X)


(7) 주택지 입지조건의 유용성

① 통근조건(접근성)

② 생활조건(이용의 편리성)

③ 환경조건(쾌적성)


(8) 입지 동기

입지 원리

입지 유형

해당 부동산

이익극대화

산업입지

공업용, 농업용, 상업용 부동산

효용극대화

주택입지

주거용 부동산

복지최대화

공공시설

학교, 공원 등

(9) 주거지의 입지조건 - 자연적 조건

① 지형과 지세

㉠ 남동은 트이고 완만한 경사, 북서쪽은 차가운 계절풍을 막아주는 산․숲이 좋다→ 앞이 낮고 뒤가 높은 곳이 좋다: 이유는 일조권과 여름철 통풍성↑

㉡ 터↓, 저습지는 지하수위가 높고, 일조↓, 장마시 수해가 우려된다.

㉢ 언덕바지나 절벽 밑은 붕괴위험↑, 바람받이가 되며, 그늘이 지기가 쉬워 불리

㉣ 우뚝 솟은 봉우리는 바람받이가 되어 나쁘고 움푹 파여 들어간 소형분지도 나쁨


② 토지의 성질과 지질 · 지반의 상태 

㉠ 집터는 생땅(신선지)이 ↑, 지질은 습도를 알맞게 보존할 수 있는 점토와 사토가 적당히 섞인 토양이 좋다

㉡ 암석↑, 점토↑, 모래↑, 과거에논·수면· 늪을 매립한 경우, 쓰레기 매립장 → 지질이 좋지 않다.

③ 기상조건

풍향, 강수량, 일조시간, 기온과 습도의 변화 파악 → 주택의 쾌적성을 좌우함


(10) 주거지의 입지조건 - 사회적· 행정적 조건

① 공해 · 위험 · 혐오시설의 유무

ⓐ 공해, 위험시설(변전소, 가스탱크), 혐오시설(오물처리장, 쓰레기처리장), 공장 인접지, 공항, 고속도, 철도, 번화가 등의 인접지는 주거지의 조건에 부적합

ⓑ 도로 · 교통의 여건 : 도로 및 교통의 접근성을 고려

ⓒ 공공시설의 정비상태 : 교육시설, 의료시설, 문화시설, 구매시설, 스포츠시설과 상·하수도, 가스공급처리시설의 유무, 주차문제, 전파장애 등을 고려

ⓓ 공법상의 규제상태 : 도시계획법, 건축법, 국토이용관리법 등의 제약조건

ⓔ 지역의 사회적 환경 : 거주자의 지위, 직업, 소득, 연령 등

ⓕ 도심과의 거리 및 교통수단 상태


(11) 주거비용과 교통 비용의 변화에 따른 주거입지 선정

① 한계 교통 비용 : 단위 거리당 도심에 가까워질수록 감소하는 교통 비용

② 최적 주거 입지 : 한계 주거비용과 한계 교통 비용이 일치하는 d1지점

③ 한계 주거비용의 (-)가 의미하는 것 : 도심으로부터 멀어질수록 주거비용이 감소하는 것 의미

④ 전제 조건

- 모든 직장은 도심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그 수는 일정하다

- 모든 가구는 한사람의 직장인이 있다

- 주택의 질은 동일

- 교통 비용은 도심으로부터 거리에 따라 비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