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적의미의 지대이론
(1) 지대공식
경작자 이윤 = 생산물가격 - 생산비 - 교통비
① 완전경쟁시장에서 초과이윤이 없으면 경작자 이윤이 곧 지대이다(O, X)
② 이윤↑→ 토지수요↑→ 입지경쟁↑→ 지대↑→ 토지의 집약적 이용
③ 지대상승원인
- 생산물가격↑
- 생산비↓
- 교통비↓
(2) 도시의 단순지대곡선
⇒ 도심에서 외곽으로 이전하면서 산정과 계곡을 이루며 하락
(3) 수송체계 개선과 지대지불곡선(도로 ․ 교통의 발달 ⇒ 교통비↓)
㉠ 零(0)지대점이 중심지로부터 멀어짐
㉡ 지대곡선의 기울기가 완만해진다.
㉢ 이전 유휴토지의 이용도는 높아짐
㉣ 생산물의 공급량↑
㉤ 토지수요↑ → 교외지역의 지대↑
(4) 입지경쟁과 지대곡선(입찰지대곡선)
① 입지경쟁의 결과 최대의 순현가를 올릴 수 있어 최대 지불능력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에게 그 토지를 차지
② 각 기업의 지대지불곡선의 차이(O) → 이유 : 각 기업의 순현가 차이
③ 도심 안쪽의 토지가 할당되는 기업의 지대곡선의 급경사
④ 도심 → 외곽 이전 : 상업 → 주거용 → 공업용
⑤ 입지경쟁에서 실패한 기업은 그 주위에 입지하는 경향
⑥ 지대는 토지이용경쟁의 산물
⑦ 부심지역의 지대곡선은 얼마나 높은 봉우리를 형성하느냐 하는 문제는 기업의 이윤극대화와 주거지역의 효용극대화원리와 관계가 깊다.
[참고] 도시지대와 생산요소의 대체성(토지, 자본)
1. 등생산량 곡선
① 개념 : 동일한 생산량을 만들기 위한 생산요소를 결합한 곡선
② 가정 : 생산요소가 서로 대체 가능
③ 곡선의미 : 토지와 자본의 대체가 가능 - 우하향지수곡선
2. 도시지대와 생산요소간의 대체성
① 생산요소간의 상대적 가격 차이
ⓐ 상대적으로 값이 싼 생산요소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
ⓑ 지대가 상승하면 상대적으로 값이 싼 자본을 더 많이 사용 (가정 : 자본가격이 전 도시에 고정, 지대는 차이가 발생한다.)
ⓒ 결과 : 토지에 대한 자본의 대체성
도심 : 토지↓, 자본↑ ⇒ 토지의 집약적 이용 ⇒ 자본의 대체성 ↑
외곽 : 토지↑, 자본↓ ⇒ 토지의 조방적 이용 ⇒ 자본의 대체성 ↓
ⓓ 도심 → 외곽 이전 : 토지이용 조방적, 상업 → 주거용 → 공업용 입지
② 기업이나 산업의 종류에 따라 다름 ⇒ 목장업은 토지↑, 금융업은 자본↑
3. 도시지역의 임대료 → 도심에 가까울 수록 임대료는 높고, 외곽에 갈수록 낮다.
도심지역 근처는 상업지역, 외곽지역으로는 주거지역, 공업지역으로 형성되는 것. 도심에 가까울수록 토지이용이 집약적, 외곽으로 갈수록 조방적토지이용 되는 것.
왜 이런 유형의 토지이용이 생길 것인가?
∴ 생산요소의 투입비율이 제품에 따라 다르기 때문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