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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기획]경쟁우위란 무엇인가

by 홍반장 2007. 4. 15.
경쟁우위란 무엇인가
 


기업의 경쟁우위는 기업이 가치를 창출하고 경쟁사들이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립하고 도입하였을 때 생겨난다. 경쟁 우위는 기존의 경쟁기업이나 새로운 진입자가 모방하거나 대체할 수 없을 때 지속 가능한 것이 된다. 경쟁우위는 대개 강점들의 결합으로 이루어진다. 기업은 자신의 역량과 강점들을 활용하여 가치사슬상의 각기 다른 부분에서 가치를 추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인다.

 


사우스웨스트 항공(Southwest Airline)은 업계에서 최단 시간을 자랑하는 15분간의 비행 간격을 경쟁우위로 가지고 있으며, 이로써 연간 자본 비용을 1 7500만 달러 이상 감축하고 일일 운항 편수를 늘려 경쟁사에 비해 차별화를 달성하고 있다.

 

기업은 가치 분석을 통해 경쟁우위를 향유할 수 있는 영역에 자원을 집중할 수 있고, 경쟁우위가 없는 영역에 대해서는 아웃소싱(outsourcing)을 시행할 수 있다.

 

Taco Bell은 비용상의 경쟁우위를 확고히 하기 위해 음식 준비 단계의 상당 부분을 아웃소싱하였으며, 그 결과 가격을 낮추고 직원 수를 감축하였으며, 조리실 공간의 40%를 여유 공간으로 확보할 수 있었다.

 


경영자는 기업의 경쟁우위의 원천과 특성을 이해하고, 또한 중간관리자들 역시 경쟁우위를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그 이유는 중간관리자들이 경쟁우위를 이해하고 있을 경우, 그러한 이점들의 활용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쟁우위의 구축은 이해관계자들 사이에서 기업의 명성을 높이는 리더십의 특성들을 규명하고, 연습하고, 강화하며, 조직 전반에 주입하는 활동들에 기반한다.

 

경영자들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업 환경에서 경쟁 우위를 강화시킬 수 있는 최상의 방법은 조직의 학습을 통해 숙련되고 지식을 갖춘 노동력을 창출하고 유지하며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데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휴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