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ssell Smith, 오스트렐리아 BMT해운컨설턴트회사 CEO
개 요 항만의 소유자, 투자자(stakeholder) 혹은 항만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항만의 가치는 어떻게 평가될 수 있는가? 이에 대한 답변은 항만에 따라서 다음과 같은 요인에 의해서 제각각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 항만 배후지의 경제적 발전의 수준 ○ 항만 배후지의 경제성장율과 경제성장형태 ○ 상업적 이익보다는 사회적, 경제적 이익에 대한 수요 ○ 항만의 소유구조(개인 혹은 공공분야) ○ 항만에서 취급하는 상품과 화물의 형태
본고(本稿)에서는 항만시설의 수행가능성과 사업전략을 평가할 시, 위와 같은 요소들을 검토함으로써 항만의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들에 대하여 언급하도록 하겠다.
경쟁세계에서 항만의 수행가능성과 사업전략의 중요성 역사적으로 세계 도처에 있는 항구는 주로 해외의 국가들과 무역 또는 수송하기 위한 공공시설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정부 소유의 자산으로 발전되어왔다.
장거리 육상수송의 효율성과 실용성은 향상되었지만 항만은 더욱더 복잡한 수송수단들간 물류체계내의 노드(node)로 되면서 항만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하게 되었다.
최근에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항만은 공적자금을 사용하는데 대한 책임이 더욱 높아지고 있으며, 교육과 같은 정치적으로 더욱 민감한 분야에 대한 지출과 함께 정부의 자산운영상 경쟁관계가 되었다.
항만에 관련된 정부의 공적자금의 필요성에 대한 재평가도 증가하게 되었고 항만과 같은 공적 자산도 서서히 민간분야로 전환되게 되었다.
오늘날 항만은 현존(現存) 경쟁요소들과 미래의 시장진입요소들이 항만의 영업적인 성공을 위협하고 있는 고도로 경쟁적인 환경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따라서 항만의 가치와 항만에서 필요한 자본을 획득할 수 있는 능력은 장래에도 더욱 어려운 경쟁관계가 지속될 것이다.
이러한 환경은 기회가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또한 위협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전략적 비전과 효율적인 운영시스템을 갖춘 항만은 시장점유에서 승리할 수 있고, 영업확대에 따른 이윤을 창출할 수 있으며 항만의 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은 현행 항만의 운영과 새로운 항만의 발전에 있어 전략적 및 전술적 사업기획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전략적 사업발전계획의 본질은 항만에 투자한 주주들이나 투자자들에게 가장 매력적인 보상을 제공할 수 있는 시장 내에 항만을 위치시키는 것이다. 본고(本稿)에서는 항만의 가치가 전략적인 사업계획과정을 통하여 평가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언급한다.
항만가치에 대한 평가는 현존 혹은 새로운 항만의 잠재역량을 검토할 시 필수적이다.
항만의 상업적 가치 순수한 영업의식 측면에서 항만의 가치는 모든 항만활동에서 창출되는 현행 또는 장차 수익에 의해 결정된다.
이러한 수익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항만의 개발과 운영에 관련된 장차 수입과 비용의 흐름(자본금과 운영자금 포함)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항만의 수요와 수익창출에 대한 평가 항만에서 창출할 수 있는 수입은 항만하역요금, 항만사용료, 보관료, 기타 각종 요금과 같은 수입 등으로 분류될 수 있다.
대부분의 수입은 통상 항만하역요금에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수입은 복잡한 물류네트워크 내에서 노드(node)로서의 항만의 실제적인 기능의 영향을 받는다. 항만에서의 장차 항만하역수입에 대한 평가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로 분석될 수 있다.
1. 항만과 관련된 배후지의 확인 2. 장차 대상기간에서 배후지의 화물량 3. 장차 대상기간에서 그 항만을 통해 수송해야 할 화물로서 배후지 에서 산출되는 화물의 비율에 대한 평가 4. 장차 대상기간에서 처리되는 화물 단위량의 수입에 대한 평가 5. 장차 대상기간에서 예상되는 연간 총수입 배후지 확인은 항만이 광산이나 산업기지 또는 공장지대와 같은 생산지역에 근접해 있을 때에는 상대적으로 곧바로 확인될 수 있다.
그러나 항만이 각종 수송수단간의 연계시설이나 수송수단간의 전환 시설로 역할을 하고있고 화물의 산출장소가 항만으로부터 멀리 떨어져있어 항만과 분리되어 있을 시에는 배후지의 확인은 더욱 어렵게 된다.
항만의 부차적인 형태의 예(examples)에는 컨테이너 화물의 주요 환적터미널이 포함될 수 있으며 또한 항만이 장거리 물류계통상의 중간기지에서 육상과 해상의 교량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포함된다.
배후지의 확인이나 각종 수송수단의 연계나 환적시설(transhipment facilities)을 통하여 생성될 수 있는 교통혼잡에 대한 분석은 BMT(British Maritime Technology)의 수송솔루션인 STAN 물류모델링시스템을 사용하여 BMT에서 처리할 수 있다.
STAN 물류모델링시스템은 선사들(shippers)과 육상수송자들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상호작용하는 시뮬레이션 모델로서 다음과 같은 변화에서의 영향을 효율적으로 산출할 수 있다. ○ 수송체계 ○ 규정된 환경 ○ 경쟁적인 서비스 ○ 수요 패턴
STAN은 최신의 각종 수송수단들을 종합적으로 동시에 운영할 수 있도록 편성할 수 있으며, 여러 장소에서 생산되는 화물의 수송시뮬레이션시스템을 설정할 수 있다. 항만의 가치와 관련하여 STAN의 중요한 용도는 다음과 같다. ○ 수송수요 평가 - 예를 들어 2010년, 2015년, 2020년대의 예상되는 무역 ○ 수송공급 평가 - 수송체계, 연결망, 네트워크(도로, 철도, 항만, ro-ro lines, 터미널 등) ○ 수송 및 경제성장 시나리오 시뮬레이션 ○ 일반화된 물류비용의 최적화(optimisation)
항만을 통하여 취급되는 화물로서 배후지에서 산출되는 화물의 비율에 대한 평가는 주로 다른 수송수단에 의해 제공되는 경쟁력의 수준에 의존한다.
이러한 경쟁은 물류체계의 한 부분이나 혹은 철도, 도로 및 항공과 같은 다른 수송형태에서 제공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경쟁요소에 대한 잠재력 혹은 이러한 경쟁요소의 전망을 변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수송체계의 발전은 중요하다.
다시 한번 언급하건데 BMT 수송솔루션인 STAN은 새로운 경쟁요소 혹은 수송체계의 발전에 대한 영향력을 평가하는데 있어 중요하다.
항만에서 처리되는 화물의 수준은 항만의 가치에 직접 영향을 주는 당해 항만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고려될 수 있으며, 투자자들에게 항만개발이나 시설의 운영을 지원하도록 유치시킬 수 있다.
항만의 영향을 받는 무역은 해당항만을 통하여 수송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수송수단 경로를 통하여 처리될 수 없다.
일반적으로 항만시설를 통한 항만무역의 영향을 크게 받을수록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은행의 담보율을 더욱 높일 수 있다.
항만의 가치를 검토할 시, 투자자들이 자주 단기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놀랄만한 일이나 항만을 통한 무역을 위하여 안정적인 장기계약을 선호한다. 이러한 현상은 중요한 광산이나 발전소 혹은 석유화학공업단지를 건설하기 위한 대규모 항만을 개발하는데 자주 사용된다.
그러나 항만이 높은 경쟁력을 갖춘 시장(예를 들어 수많은 컨테이너 터미널)내에 위치할 시에는 항만을 이용하는 고객은 항만을 통한 안전한 물량처리를 위하여 장기계약을 하지 않으려고 한다. 이러한 현상은 항만투자의 위험을 증가시키며 이에 따라 항만의 가치는 감소된다.
항만개발과 운영비용에 대한 평가 항만의 개발비용은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1. 항만기반시설 2. 장비 3. 정보통신 4. 기타 비용(예를 들어 보안문제, 시장설치 등)
이러한 비용 중에서 항만기반시설과 장비의 비용이 가장 많이 차지한다.
항만기반시설 비용이 가장 가치있는 비용이라는 것은 이미 입증된 사실이나 세계 도처의 항만설계자들은 자주 과소평가하기도 한다. 해양환경하에서의 건설은 아무리 사전조사를 철저히 실시했더라도 본질적으로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다.
항만개발자들은 항만개발시 과소평가된 건설비용이나 계약단가가 상당한 차이가 있는 건설시장에서의 변덕성과 특히 신뢰성있는 계약자들이 너무 분주할 때에는 위험에 처할 수 있다.
따라서 계약을 실시할 때에는 예상되는 최고단가의 건설비용에 추가하여 구체적으로 우발적인 비용을 포함하도록 규정되어있다. 항만의 운영비용에는 기지의 고정운영비용과 좀더 높은 변동비용부분이 포함되며 이러한 운영비용은 개략적으로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 연간 장비의 수리 및 정비 비용 ○ 항만시설의 정비 및 수리 비용 ○ 항만노동력 ○ 전산망 ○ 연료 및 소모품 ○ 보험료 ○ 일반적인 간접비용
BMT와 같이 항만운영비용의 실적을 철저히 분석하는 회사들은 과거에 수행했던 항만의 운영비 구성목록에 대한 데이터를 철저히 유지하고 있다.
자체의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은 새로운 사업자들은 계획수립 목적을 위하여 출처정보가 가용한 각종 일반 간행물을 이용할 수 있다.
항만의 재정분석시 고려사항 항만의 가치를 평가하기 위하여 미래 및 현재의 항만활동에 대한 재정적인 분석은 별로 어렵지 않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일단 운영비용을 사용하게되면 명확한 가정에 근거한 객관적인 가치는 계산될 수 있다.
객관적인 가치가 설정되었을 시, 이러한 가치의 의미에 대한 이해와 투자자에게 이윤을 줄 수 있는 항만사업에서 객관적인 가치가 요구되는 수익으로 전환하는 것은 더욱 복잡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항은 현존 항만기지의 개발 수준이나, 기설정된 무역의 수준, 항만운영의 실적, 선행계약의 수준 등에 달려있다. 좀더 높은 위험을 가진 항만산업은 일반적으로 내부수익율(IRR)이 12∼25%는 요구될 수 있다. 내부수익율이 25%라 할지라도 정부에서 지원하는 보증금 혹은 보조금없이는 대부분의 항만산업들은 은행에서 담보를 받을 수 없다.
항만의 재정구조에 대한 평가에서 또 다른 양상은 의견과 구체적인 반응 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항만을 개발하는데 있어 특별히 잠정적인 사용자들과 장기계약을 체결하지 않는 한 50% 이상의 부채비율을 초과하는 사례는 거의 없다.
항만의 경제적, 사회적 가치 거의 모든 항만들은 그들 주변의 사회공동체 혹은 산업체들에게 어떤 경제적, 사회적 가치를 제공한다.
항만은 무역과 무역에 따른 파생산업을 끌어드리며, 또한 수입화물의 접근 용이성으로 항만배후지 내에서 비용을 자주 감소시킬 수 있는 기회를 주변의 지역사회에 제공한다.
많은 경우에 특별히 개발도상국가에서 경제적인 배후지는 유통항만(commercial port)을 유지할 수 없느나 항만을 옮기는 것은 배후지의 경제적 침체를 불러올 수 있다.
이러한 경우 항만의 개발은 그 항만이 영업을 지속할 수 없다할지라도 경제적, 사회적 근거에 의하여 정당화될 수 있다.
경제적 사회적 목적으로 개발되는 항만의 수행가능성 평가는 경제적, 사회적 영향과 항만의 가치가 상업적 평가보다 우월할 시에는 복잡하게 된다.
이러한 항만은 투자자금과 운영자금이 정부보조금에서 지원받을 수 있기 때문에 통상 재정적으로는 수행 가능하게된다. 선진국가들은 보조금이 통상 정부에서 제공되지만 개발도상국가들은 국제원조기구에서 무상원조나 유리한 장기차관을 통해 항만개발비용을 충당한다. 이러한 보조금은 경제적 평가에 따라 신청함으로써 정당화된다.
그러나 이와 같은 경험적인 평가는 아직 항만개발을 정당화할 수 없으나 항만은 배후지내의 공동체의 사회적 발전에 대한 구체적인 이익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정당화될 수 있다.
보조금을 지원받는 항만은 효과적인 사업원칙에 따라 효율적으로 운영되며 이는 결국 항만의 경제적, 사회적 영향을 최대화 할 수 있다. 경험있는 항만관리회사에게 항만시설을 운영하도록 이들회사와 계약하고 그들이 달성해야하는 명확한 상업적 목표를 근거하여 이들 회사에게 지불하는 것을 포함하여 이러한 항만들은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항만운영을 통하여 예상되는 경제적,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선택할 수 있다.
결 론 항만은 확장되고있는 국제무역시장에서 중요한 물류접속지대를 형성한다. 상업적 측면에서 수송체제의 관리 및 운영양상과 관련된 시장의 배치의 중요성과 고객이 가치가 최대화 할 수 있는 것을 강조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는 현명한 투자자들에게 항만은 건실하고 믿을 수 있는 투자가 될 수 있다.
이러한 투자자는 또한 항만의 수익은 항만개발에 대한 자본집약적인 특성으로 인하여 장기적인 사업이라는 것을 이해해야한다. 경제적, 사회적 측면에서 항만의 가치는 사회 공동체에게 무형의 이익을 제공할 수 있지만 보다 중요한 사실은 현행 사회 공동체의 발전을 촉진시킨다는 것이다.
저자소개 Russell Smith씨는 영국해양기술 자문회사인 BMT(British Maritime Technology) 해양건설회사 CEO이다. Russell Smith씨는 MBA과정에서 전략적 경영을 전공하고 풍부한 항만운영엔지니어 경험을 쌓았다. 또한 세계적인 항만산업에서 사업기획 및 경영컨설팅에 관한 규정을 작성하는데 전념하였다. 현재 두바이 항만공사의 전략적 기획과 항만운영사업에 대한 책임자이며 폴랜드의 두 번째로 큰 컨테이너터미널을 개발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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