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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포의 입지와 종류

by 홍반장 2007. 4. 15.
점포의 입지와 종류  

 

◇ 공간균배의 원리

① 의의 : 경쟁관계에 있는 두 점포 상호간의 공간은 서로 균배한다는 이론

② 고객은 공간균배를 위하여 (인근)지역에서 유인함

③ 시장이 좁고, 수요탄력성↓ ⇒ (중앙에 입지), 집심성 점포

④ 시장이 넓고, 수요탄력성↑ ⇒ (           )

⑤ 공간균배에 따른 점포유형 = 집심성, 산재성, 국부적 집중성 점포

입지유형별 점포의 종류

 (소재 위치에 따른 분류)

상품에 따른 상점의 종류

(구매관습에 의한 상점의 분류)

▷ 집심성 점포

① 배후지의 중심지에 입지, 배후지 크다.

② 전문품점 → 극장, 백화점, 보석점, 대형서점 등 

▷ 집재성 점포

① 동일 업종의 점포가 서로 한곳에 모여서 입지

② 선매품점 → 가구점, 은행, 관공서, 기계점 등

▷ 국부적 집중성 점포

① 동업종의 점포끼리 국부적 중심지에 입지 → 농기구점, 비료점, 석재점, 어구점 등

▷ 산재성 점포

① 서로 분산 입지해야 유리, 배후지 작다.

② 편의품점 → 슈퍼마켓, 제과점, 이발소, 약국 등

▷ 편의점품(최기품) : 저차원중심지, 일상생활용품

▷ 선매품(매회품) : 중 ․ 고차원중지, 집재 ․ 심성 상품, 부인용품

▷ 전문품 : 고차원중심지

 

☆ 부연설명 : 상품에 따른 상점의 종류(구매관습에 의한 상점의 분류)

① 편의품점(最奇品)

㉠ 근처의 가계에서 사는 상품으로 일상생활필수품이 대부분이며, 주로 저차원 중심지에 입지한다.

㉡ 입지는 고객 가까이에 위치해야 하므로 도보로는 10~20분 이내, 거리는 1,000m이내 위치로서, 주로 통행하는 길목에 상점이 위치하는 것이 좋다.

㉢ 상품이 주로 가정용품이며, 주부를 대상

㉣ 이런 상점은 인근지역과 2차 상업지역에는 좋지만, 도심상업지역은 나쁘다.

② 선매품점(매회품)

㉠ 선매품이란 고객이 상품의 가격․스타일 등을 여러 상점을 통해서 비교한 후 구매함

㉡ 특징은 편의품에 비해 가격수준이나 이윤율은 높고, 구매횟수가 적으며, 고객의 취미 등이 잘 반영되어야 하므로 표준화되기 어려움 (가구, 부인용의상, 보석류 등)

㉢ 집심성과 집재성 점포에 속하는 경우가 많고, 비교적 원거리에서 고객이 찾아오기 때문에 교통수단과 접근성이 좋을 것(주로 중차원 또는 고차원중심지에 입지↑)

③ 전문품점

고객이 특수한 매력을 찾으려는 상품으로서 구매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가격수준도 높으며, 광고된 有表品이 많음(주로 고차원중심지에 입지↑)